상속포기, 한정승인, 특별한정승인

미혼, 이혼 후 사망한 형제의 상속인의 상속포기, 한정승인

법무법인 에스 상속전담팀 2021. 3. 19. 13:54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에스 상속전담팀입니다.

 

고인이 사망 당시 결혼하지 않는 상태(미혼, 이혼)이었을 때 상속인은 누가 되는지 상황별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상속 개시

간혹 고인이 살아계실 때 상속을 받을 수 있는지 물어보시는 분이 많으십니다.

하지만 상속은 '고인이 사망'하면서 개시되기 때문에 고인 사망 후 고인의 재산에 대한 포괄적 권리 의무를 승계하게 됩니다.

민법 제 997조(상속개시의 원인)
상속은 사망으로 인하여 개시된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고인의 재산에 대한 포괄적 권리 의무'입니다.

 

보통 '고인의 재산'이라 하면 말 그대로 금전적 이득을 얻을 수 있는 '상속 재산'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속은 고인의 '빚'도 함께 포함되는 것을 반드시 아셔야 합니다.

 

2. 상속인 순위

그럼 본격적으로 상속인 순위를 살펴보겠습니다.

가족 관계도

상속인 순위를 확인할 때 헷갈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고인 기준으로 '가족 관계도'를 그려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가족 관계도를 그려보면 어떤 상속인이 1~4순위 상속인인지 확인하기 편하기 때문입니다.

 

민법에서는 상속 순위를 아래와 같이 정해놓았습니다.

 

1) 1순위 상속인: 고인의 직계비속 + 배우자

고인의 직계비속은 자녀, 손자녀와 같은 고인 기준에서 아래 세대로 내려가는 상속인입니다.

만약 1순위 상속인이 없다면 2순위 상속인에게 상속이 넘어갑니다.

 

2) 2순위 상속인: 고인의 직계존속 + 배우자

1순위 상속인이 없다면 2순위 상속인이 상속을 받게 됩니다.

고인의 직계존속은 부모, 조부모와 같이 고인 기준에서 윗세대로 올라가는 상속인입니다.

 

3) 3순위 상속인: 고인의 형제, 자매

2순위 상속인이 없다면 3순위 상속인이 상속을 받게 됩니다.

 

4) 4순위 상속인: 고인의 4촌 이내의 방계혈족

3순위 상속인이 없다면 4순위 상속인이 상속을 받게 됩니다.

고인의 4촌 이내의 방계혈족은 삼촌, 고모, 조카와 같은 4촌 이내의 혈족 관계입니다.

 

3. 결혼하지 않고 (미혼, 이혼) 사망한 경우

1) 1순위 상속인이 최우선 상속인

아래 가족 관계도처럼 아들이 자녀가 있고, 이혼한 상태에서 사망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아들의 1순위 상속인은 배우자, 직계비속(자녀, 손자녀)입니다. 그런데 아들의 사망 당시 이혼한 상태였으므로 배우자는 상속인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직계비속인 자녀만 최우선 상속인이 됩니다.

 

2) 2순위 상속인이 최우선 상속인

그럼 미혼 또는 이혼으로 사망했고, 자녀도 없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아들의 1순위 상속인은 배우자, 직계비속(자녀, 손자녀 등)인데 배우자도 없고 자녀도 없기 때문에 2순위 상속인에게 상속이 넘어갑니다. 2순위 상속인은 직계존속(부모, 조부모 등)이므로 어머니, 아버지가 상속인이 됩니다.

 

3) 3순위 상속인이 최우선 상속인

같은 가족관계도에서 이번엔 어머니, 아버지도 사망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아들의 1순위 상속인인 배우자, 직계비속, 2순위 상속인 직계존속이 없기 때문에 최우선 상속인은 3순위 상속인인 형제·자매가 됩니다. 따라서 딸이 최우선 상속인이 됩니다.

 

4. 상속포기

1) 상속포기 장점

상속포기를 하면 고인의 재산과 빚에 대한 권리 의무를 모두 포기하게 되므로 상속인이 아닌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한정승인에 비해 비교적 절차가 간편하고 추후에 신경 쓸 일도 적어집니다.

 

2) 상속포기 단점

하지만 선순위 상속인이 상속포기를 하면 후순위 상속인에게 고인의 재산과 빚이 넘어가게 됩니다.

 

예를 들어 1순위 상속인인 자녀와 배우자가 상속포기를 했다면 고인의 재산과 빚은 2순위 상속인인 고인의 부모에게 넘어갑니다.

이렇게 상속포기를 하면 상속 순위에 따라 다른 가족에게 고인의 빚과 재산이 넘어가므로 빚고통의 물림이 계속됩니다.

 

5. 한정승인

한정승인이란  상속인이 상속개시가 있음을 안 날(보통 고인이 사망한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고인의 재산 한도에서 고인의 채무를 변제'하는 제도입니다.

민법 제1019조(승인, 포기의 기간)
① 상속인은 상속개시가 있음을 안 날로부터 3월내에 단순승인이나 한정승인 또는 포기를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기간은 이해관계인 또는 검사의 청구에 의하여 가정법원이 이를 연장할 수 있다.

② 상속인은 제1항의 승인 또는 포기를 하기 전에 상속재산을 조사할 수 있다.
민법 제1028조(한정승인의 효과)
상속인은 상속으로 인하여 취득할 재산의 한도에서 피상속인의 채무와 유증을 변제할 것을 조건으로 상속을 승인할 수 있다.

 

1) 한정승인 장점

한정승인은 상속포기와 달리 선순위 상속인 중 한 명이 '한정승인'을 하면 후순위 상속인에게 고인의 재산과 빚이 넘어가지 않습니다. 따라서 고인의 빚이 후순위 상속인에게 대물림되지 않기 위해서는 한정승인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한정승인 단점

한정승인은 상속포기에 비해 비교적 법원에 제출할 서류가 조금 많습니다. 그리고 만약 한정승인 후 고인의 재산이 남았다면 채권자에게 분배하는 절차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6. 상속포기, 한정승인 진행하기

최근 '구하라법 변호사'로 알려진 법무법인 에스 노종언 대표 변호사는 다양한 상속사건으로 상속인의 아픔을 직접 보고 느껴왔습니다. 따라서 상속인이 '빚'에 대해 고통받지 않도록 상속포기, 한정승인, 특별한정승인 제도는 어느 분이라도 편하게 신청하실 수 있도록 저렴한 비용에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고인의 빚을 물려받지 않기 위해 상속포기를 고민하고 계신다면 법무법인 에스 상속전담팀으로 연락해주셔서 무료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법무법인 에스 상속전담팀 전화번호: 02-2055-3880 (24시간 상담, 연중무휴)

카카오톡으로 상담을 원하신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카카오톡으로 문의해주시면 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펼치기/접기
법무법인 에스 | 노종언 | 서울시 서초구 서초대로 356 지웰타워 3층 법무법인 에스 | 사업자 등록번호 : 697-88-01271 | TEL : 02-2055-3880 | Mail : snulaw@snulaw.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